[매매일지] OCI , 종목마다 세력들의 특징이 있다
전 세계 지수가 다시 상승을 하지 못하고 하락을 시작했습니다. 지수의 약세장에서 늘 좋은 종목들이 진가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투자가 아닌 비교적 단기적인 주식 매매를 해보신 분들은 아마 느끼실 겁니다. 종목마다 상승과 하락 패턴이 있다는 것을요. 실제로 차트를 잘 보면 특정 패턴으로 주식을 상승시키고 개인투자자들을 털어내고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주식 중 하나인 OCI 매매일지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CI 종목 주가를 관리하는 세력의 패턴
코스피 지수
코스피 지수는 지난 포스팅(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말씀드렸듯이 거시적인 관점에서 좋은 박스권에 놓여있습니다. 그리고 이 안에서 하락과 짧은 반등을 주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떠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히려 급락보다 질질질 시간을 끄는 것이 개인투자자들을 더 빠르게 지치게 만드는 법입니다. 어쨌든 제가 보는 코스피의 관점은 이제는 스윙의 위치에서 길게 볼 종목들을 사모아가는 자리로 보여집니다.
OCI 차트 - 일봉
OCI는 제가 올해 1월 부터 사모아서 144,000원에 전량 매도를 했었는데요. 그 만큼 매일 같이 OCI 주가를 확인 할 정도로 좋아하는 종목입니다. OCI를 매매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재무적으로 탄탄한 회사이며 주가를 관리하는 패턴이 항상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OCI의 현재 모습은 146,000원을 고점 찍고 하락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딱 9월 15일날 하루 다른 흐름을 보였습니다. 왜 다르다고 느꼈을까요? 하기 분봉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OCI 차트 - 분봉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장 최근 OCI는 146,000원을 고점으로 찍고 내려오는 추세였습니다. 거래대금이 죽으면서 쭉 주가가 흘러내렸는데요. 9월 15일 코스피 지수는 여전히 20일선 아래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데 OCI 분봉 차트를 보시면 어떤가요? 첫 봉에서부터 강한 갭상승과 전일 거래량을 훨씬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올라가는 주식들의 특징인 아래꼬리를 많이 주지 않고 올리는 모습에 110,000원에 매수하였습니다. 그리고 거의 하루종일 조금씩 상승을 하면서 좋은 수익을 내고 나왔습니다. 제가 말했던 OCI 종목의 특징은 바로 하기와 같습니다.
OCI 종목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오전 부터 시작해서 오후 장 끝날때 까지 조금씩 야금야금 계속해서 올립니다. 이게 특징입니다. 올해 초에 매매 할 때도 본격적으로 상승을 시작한 날의 분봉을 뜯어보시면 오전부터 시작해서 오후 장 끝날때까지 계속해서 조금씩 올리는 모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5/26, 6/28) 열정을 가지신 분들은 찾아 보실 것이고 이 글을 대충 읽고 넘기시는 분들은 아마 안보시겠지요.
OCI 수익
5.63% 수익
100만원이면 5.63만원
1000만원이면 56.3만원
1억원이면 563만원
제가 하는 매매는 늘 기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은 동일합니다. 이 기준에서 코스피 지수에 맞춰서 매수를 늘리고 매도를 하려고 노력하고 기존과는 다른 거래대금이 터지는 것을 기회로 보며 매매합니다. 이 모든 것은 당연히 확률적이기 때문에 실패해서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1개월 혹은 1년 단위 큰 확률로 본다면 자산이 증식되는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저의 시나리오이며 본 포스팅을 통해 좋은 인사이트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OCI 매매일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