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 수록 심각해지는 코로나 재확산. 정부가 거리두기 3단계까지 적용하기 직전까지 올 정도로 위험한 상황이다. 우리 코스피, 코스닥 지수 또한 이에 흔들리는듯 잦은 하락을 보여주고 있다. 그 와중에 강력한 상승을 하는 종목들은 있다. 바로 진원생명과학. 지난 매매 이후로도 3연상을 가면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최근 대세 상승장의 힘을 입어 이렇게 연속해서 상한가를 종목들이 정말 많아졌다. 이런 종목들은 어떻게 매매 해야 할까? 진원생명과학 매매 일지로 복기해보자.
진원생명과학 매매 시나리오 2탄
이렇게 연속해서 상한가를 종목들은 정말 무섭다. 언제 고점에 물려버릴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종목들은 꼭 지나고 보면 최고점에 피뢰침을 만들고 뒤도 안돌아보고 하락을 한다. 하지만 이와 중에도 실력있는 트레이더들은 수익을 낸다. 하기 차트에서 어디를 보아야 할까?
진원생명과학 차트
상승을 이어가던 이 종목이 8/27일 날 피뢰침을 만들고 오전장에서 계속해서 파란색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지 고수들은 수익을 낸 이후 일뿐. 필자가 생각 했던 기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은 언제나 동일하다. 같은 원리에서 조금 더 상식적으로 확장해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지난 8/21일 차트를 참고하면 '진원생명과학의 세력은 개미를 털때 저렇게 강하게 상승 후 강하게 던지고 개미물량을 받아서 다시 올리겠구나' 라고 생각을 이어나갔다.
필자의 관점
필자가 봤던 자리는 저 위치였다. 우선 신고가를 쓰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앞 전의 지지 점을 찾을 수가 없다. 과연 세력들은 어떻게 움직일까? 그간의 패턴을 보면 3연상을 가는 동안 항상 시가 갭을 띄우고 시작했다. 하지만 오늘은 시가갭을 띄우지 않고 시작하려고 했다. '아 오늘 하락 할 수 도 있겠구나' 하락하면 어디서 매매해야 할까? 어렵게 만든 상한가를 세력이 개미털기라는 이유로 아무렇지 않게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제의 상한가를 기준으로 매매하겠다는 생각을 했고, 오늘 오전 다시 가파른 상승을 하는 듯 하면서 개미들에게 물량을 떠넘기고 급하게 떨어졌다. 그리고 하락 VI가 걸리고 다시 시작 할 때 매수가 보다 더 아래서 매수가 되어 운좋게 조금 더 낮은 가격에 사졌다. 그리고 예상했던 시나리오대로 상한가 봉을 깨드리지 않고 바로 강하게 반등을 주었다.
자동 일지
아무리 강하게 하락해도 이 원리(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 대해 늘 고민하고 공부하고 연습하다 보면 정말 신기하게도 근처에서 반등이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그리고 늘 좋은 수익으로 연습에 대해 보상해준다. 오전에 지수가 강하게 하락하면서 조금 일찍 매도 했지만 지나고 보니 매도 목표가 까지 다 반등해준 모습이었다. 역시 기준은 명확하고 강하다!
당일 수익
약 2% 수익
100만원이면 2만원
1000만원이면 20만원
1억원이면 200만원
수익 고마워! 그리고 기준이 맞다는 것을 확인해줘서 고마워!
(+ 오후 장에 더 하락하니까 수익이 추가 됐네요! 늘 기준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공부 하시는 분들은 내일 자리도 보이시겠죠!? 내일도 좋은 수익 나주길!
혹시나 수익률이 작다고 생각 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주식으로 잠깐의 큰 돈을 벌 수는 있어도 꾸준하게 벌어 부자가 되기는 힘들 것이다. 늘 매매 일지 마지막에 100만원일때, 1000만원일떄, 1억원일때 비교하는 글을 쓰는 것은 혹시나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이 수익률이 중요한게 아니라는 것을 느끼길 바래서이다. 수익에 집착하면 돈을 벌지 못한다. 꾸준히 수익을 낼 수있는 기준(방법)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방법이 숙달되고 완벽해지면 그때 모은 돈을 투자하여 수익을 내도 절대 늦지 않는다.
다른 매매 일지 관련 글 - 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