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다보면 피뢰침을 달고 내려오는 캔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왜 이런 캔들이 만들어질까? 개미들에게 물량을 넘기는 세력의 모습일까? 지난 매매 일지에서 피뢰침 차트를 많이 다루었듯이 의미 없는 피뢰침은 없다. 역시 세력의 의도가 될 수 있고 매매 기준이 될 수도 있다. 나라엠앤디 매매 일지로 복기 해보자.
나라엠앤디 매매 시나리오
나라엠앤디 종목도 첫 상승에서 좋은 수익을 준 종목이다. 9월 지수의 하락에도 이 종목은 강하게 상승을 이어나간다. 지수 보다 강한 종목이다. 하지만 지수가 깊게 하락을 시작하자 강한 종목도 예외없이 장대음봉을 만든다.
나라엠앤디 차트
고점에서 장대음봉이 나오고 지수는 무섭게 하락하고 아무리 강한 종목이라지만 어디서 매매 해야 할지 감이 잘 안잡힌다. 첫 상승부터 장대양봉이지만 피뢰침이 있다. 늘 얘기하지만 세력의 패턴은 동일하다. 피뢰침을 만들면서 개미들 물량을 뺏는 세력인 것이다. 앞의 매물대를 소화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다.
매매 기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대로 공략하였다. 더 높은자리에 피뢰침이 있는데 왜 이자리를 공략했을까? 물론 위에 자리를 공략했어도 오늘 수익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지수의 하락을 무시 하고 매매 하지는 않는다.
자동 일지
어제(9/24) 지수의 하락따라 내려와 매수하고 매도 주문 실수로 일부 물량을 매도하고 다시 매수하였다. 결국엔 지수가 하락을 멈추고 강하게 반등을 주는 모습이다.
당일 수익
평균 약 2.9% 수익
100만원이면 2.9만원
1000만원이면 29만원
1억원이면 290만원
지수 하락장에서는 강한 종목을 구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다.
다른 매매 일지 관련 글 - 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