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주식 시장은 정말 지루함과 공포를 같이 가지고 있는.. 좋은 뉴스를 하나도 가지고 있는 지옥같은 장세입니다. 경험이 많은 주식 고수들 역시 지난 21년 10월 정도부터 정말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일 확진자는 17만명을 넘었으며 심지어 우크라이나 러시아 미국의 전쟁 불확실성까지 가진 현 상태에서.. 우리나라 코스피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오늘은 코스피의 현 장세에 대한 고찰입니다.
[주식 공부] 우크라이나 전쟁 임박, 코스피는 어떻게 될 것인가?
우선 현재 코스피의 모습입니다. 20년 3월 코로나 경제위기 이후 가파른 V자 상승으로 전고점을 모두 돌파하고 3316포인트를 찍은 후 오를만한 이슈가 없어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와 같이 코스피 차트를 조금 넓게 보면 2600포인트 근처의 강한 지지선에서 반등이 나와주는 모습입니다. 2800포인트까지 반등이 나왔으면 좋았겠지만 코로나 확진자 수 폭증,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등 불확실한 악재들이 겹치면서 반등분마저 모두 사라진 추세입니다.
주식시장에 꾸준히 매일 참여하시는 분들은 혹시 느끼셨나요? 21년 12월 부터 급격하게 테마주들이 사라지고 끽해봐야 대선주들만 가끔씩 나오고 있다는 걸. 사실 상식적으로 접근해보면 되게 당연한 결과 일 수도 있습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
20년 3월 코스피의 저점을 기점으로 엄청난 반등이 나왔던 21년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테마주들이 넘쳐났습니다. 초대형 테마주로 코로나19 테마주가 형성 되었고 그 안에서도 진단키트, 치료제, 음아병실 등.. 여러 테마주로 나뉘면서 활기차게 종목들이 움직였습니다. 코스피가 상승하는데에는 테마주들이 아주 큰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지수가 하락할때도 테마주들이 꾀나 많이 생깁니다. 왜 그럴까요?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었지만 세력들이 주가를 올리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 돈이 들어갑니다. 오래된 영화지만 '작전'이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작전세력들은 주가를 올리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의하고 회의하고 자금을 모으고 서서히 매집을 해나갑니다. 이 과정이 수개월 혹은 수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야 저가에서 개미들의 물량을 뺏어 오고 고가에서 물량을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딱 한가지 사실. 세력들도 손절을 합니다. 실패를 합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세력들도 갑작스러운 악재를 모두 예상하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을 1년전에 알 았을까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져서 주식시장이 폭락 할 줄 알았을까요? 그걸 알 수 있었다면 유명한 세력 형님이 세계부호 1위에 올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세력들도 실패하고 손절한다는 소리입니다. 그럼 1년간 공들인 주식은 어떻게 할까요? 돈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무작정 버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지수의 눈치도 봐야하지요. 그래야 개미들이 달라붙으니까.. 개미들이 달라붙어야 물량을 넘길 수 있으니까..
바로 지금 코스피 상황 내리지도 오르지도 못하는 상황, 지금이 코스피 눈치를 보고 있는 시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스피가 방향을 어떻게 정하냐에 따라 계획을 수정 할 겁니다. 코스피가 오르면 자연스럽게 개미들이 주식 시장에 참여하기 때문에 마음 놓고 올려버립니다. 하지만 코스피가 내리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갈놈은 가야합니다. 주식 시장에 오래 참여 하다보면 별것도 아닌 것이 진리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수가 빠져도 갈놈은 간다" 지수 보다 강한 녀석이고 세력들이 그만큼 공들여 작업한 종목들이라는 소리입니다. 지수가 오르든 내리든 방향성을 결정하면 다시 테마주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럼 우리는 코스피 현 상황에서 지수가 방향성을 결정하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전쟁이 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성이 해소 되어야 지수가 방향성을 결정하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지수가 어떤 방향성을 가졌을때 나는 어떻게 매매 할 것인지 시나리오를 세우면 됩니다. 쉬워보이지만 이런 시장에서 마음을 다잡고 손절 할 것은 손절하고 현금을 쥐고 떄를 기다리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여러 불확실성이 해소가 되고 혹은 아주 좋은 호재가 나와 지수가 상승으로 방향을 튼다면? 들고 있던 포지션들을 매도하여 수익을 취하면 됩니다. 만약 악재를 못이기고 지수가 다시 하락하게 된다면? 위 코스피 차트 처럼 다음 지지라인은 저정도가 될 것입니다. 지수가 저기까지 내려왔을 때 그리고 지수를 따라서 지금 강한 종목들이 원하는 매수 자리에 내려온다면 베팅을 해서 수익을 내면 됩니다. 참 말은 쉽지요.. 이거에 수많은 경험이 필요하고 수많은 차트 공부가 필요합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역사상 하락만 하는 시장도 없었고 상승만 하는 시장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의 현재 시나리오는 어떻게 되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