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 증상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인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 부분의 염증 반응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원래 점막 세포는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바이러스의 침입에 의해 점막 세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인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이러스는 단백질을 사용하여 세포를 관통하고 목의 점막 세포를 파괴합니다. 따라서 점차 부어오르기 시작하고 점액이 잘 분비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인후통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인후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근 들어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인후통 증상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이 발생하면 음식을 삼킬때 목이 상당히 아프며 자연스럽게 식욕이 사라지게 됩니다. 인후통 증상이 악화될 경우 발열이나 거식증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이 계속 지속되면 만성질환이 되고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
인후통 증상은 급성인후염과 만성 인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학계에 보고된 인후통 증상의 원인으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급격한 기온 변화, 과로, 세균 감염은 감기에 의한 인후통은 급성 인후염으로 이어지고 과도한 음주와 흡연, 만성 피로에 의한 인후염, 반복적인 인후염 발생, 인후두 역류 질환은 만성 인후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급성 인후염으로 인한 인후통 통증은 인후통과 뿐만 아니라 구토, 발열, 두통 등을 유발하며 심하면 피부발진, 결막염, 구내염,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대부분이 급성 인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인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는 아데노바이러스, 구니사키 바이러스, 독감 등이 있으며 세균으로는 페레 날린 바이러스, 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편도선 부음 증상
편도선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체내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과로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의 방파제인 편도선의 면역력이 약해져 편도선이 붓게 되면 편도선염이 발생하기도 하고,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소리 변화
인후통 염증으로 목이 부으면 음식을 삼키거나 소리를 낼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염증이 목의 후두 부분으로 퍼지면 목소리 내는데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목이 잠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 통증
의학적으로 인두염이라고 해서 후두의 점막이 온도 변화나 과로로 저항력이 저하되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목 전체에 충혈 및 붓기, 통증 등의 증상을 수반하게 되며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질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 원인
인후통 증상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공기의 호흡기인 후두와 공기, 음식물이 각각 폐와 식도로 잘 넘겨주는 역할을 하는 인두 부분이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병입니다. 보통 목감기가 발생해 목이 부은 거 같다, 침 삼킬 때 아프다고 하는 통증은 전형적인 인후통 증상입니다. 환절기에 밤낮 극심한 기온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감기, 최근 현대사회의 과로와 스트레스, 세균 감염 등으로 급성 인후통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 때문에 만성적으로 인후통 증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코로나19 오미크론 증상 때문인다?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에서 보였던 발열, 미각과 후각의 상실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 경우가 보고되었고 중증 질환으로 분류되는 발열의 특징이 짧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오미크론 바이러스로 인한 인후통 증상은 사람의 나이, 감염 경력, 개인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 기침, 콧물, 코막힘, 몸살
- 급격한 피로감
- 극심한 인후통 증상,
- 설사
- 식은땀
- 피로와 반대로 잠이 오지 않는 경우
인후통 증상 치료법
다행히 인후통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인후통 증상이 있는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평소보다 의식적으로 많은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후통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후통 증상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 치료
인후통 증상으로 편도선이나 임파선이 부으면 오한이나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제나 열을 가라앉히는 해열제, 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사탕의 형태로 녹인 프로폴리스 사탕, 감초, 유칼립투스 등이 들어간 허브 사탕도 후두부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목의 통증을 빠르게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후통 증상과 고열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통제나 항생제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 섭취
건조한 계절 실내에서 생활하면 입안의 갈증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쉬워지므로 인후통 증상과 예방을 위해 평소보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하고 돌아와서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건조한 날씨에 물을 자주 마셔서 목이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흡연, 음주, 고성방가 등 과도한 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목 보온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면역 체계의 반응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목 통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머플러를 통해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좋은 음식 섭취
기관지를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는 꿀, 모과, 생강, 국화를 마시면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후통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