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북동부에 위차한 구례군은 지리적으로 지리산과 백운산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멋진 곳입니다. 위치 특성상 북쪽으로는 전라북도 남원시가 있고 남쪽 방향으로는 광양시 그리고 순천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쪽 방면으로는 곡성군, 동쪽으로는 경상남도 하동군과 접하고 있어 다양한 곳을 여행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 같은 여행지입니다. 하지만 구례에도 멋진 여행지가 많은데요. 오늘은 구례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진강과 지리산이 만든 풍경과 예술 마을
구례 여행지
화엄사 (홈페이지)
산속에 위치한 사찰들은 언제나 그 풍경이 아름다운데요. 특히나 구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화엄사일 만큼 엄청난 뷰를 자랑하는 여행지입니다. 화엄사 속에는 수많은 문화재를 품고 있는 곳인데요. 그래서 화엄사 자체를 '죽지 않는 작품'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연곡사
화엄사가 산속에 자리잡은 사찰이라면 연곡사는 산을 배경으로 위치하고 있는 사찰입니다. 연곡사에는 아름다운 승탑이 많아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뼈아픈 전쟁인 임진왜란과 한국 전쟁으로 연곡사는 소실되었었는데요. 다행이도 1981년부터 복원사업이 꾸준히 진행되어서 현재의 연곡사가 되었습니다.
구례 산수유 마을 (홈페이지)
신장에 특히나 좋은 상큼한 산수유 열매는 구례를 대표하는 특산물입니다. 특히나 새봄이 되면 노란 산수유 꽃들이 즐비하게 마을을 꾸며 엄청난 뷰를 자랑하는 곳이 됩니다. 덕분에 산수유 마을에서는 3월 중순에 축제가 시작되고 다양한 제험프로그램들이 개설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락폭포
자연이 만들어낸 것 중 폭포만큼 멋진 곳도 없는데요. 구례의 수락폭포는 높이 15m, 기암괴석 사이로 쏟아지는 폭포의 모습과 주변 풍경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어 구례를 대표하는 여행지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수락폭포의 모습은 구례 10경으로 뽑힐 만큼 경이로운 모습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수락폭포가 특이한 점은 물맞이 폭포로 유명하기 때문인데요. 과거 주민들이 모내기후 허리 통증을 없애기 위해 폭포수를 맞으며 치료했다는 재미있는 설이 있는 곳입니다.
섬진강 대나무숲길
사시사철 푸른 대나무는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고 겨울에는 멋드러진 길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언택트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구례 섬진강 대나무숲길은 주변 신경쓰지 않고 넓은 숲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며 사색할 수 있는 최고의 여행지입니다.
치즈랜드 (홈페이지)
구례는 멋진 산들에 둘러 쌓인 지리적 특성으로 멋진 언덕도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초원과 확트인 경관이 아름다운 지리산 치즈랜드에서는 직접 기른 소로 우유를 짜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녀노소 좋아하는 요거트를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치즈 만들기 체험이 있기 떄문에 아이들과 함꼐 방문하기에도 좋은 곳입다. 상기 홈페이지에서 체험 예약 및 제품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조루
운조루는 사진만 보면 연곡사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곳인데요. 운조루가 유명한 이유는 풍수지리적으로 보았을 때 명당의 터를 잡고 있기 떄문입니다. 과거 어려운 시절 운조루에는 '타인능해'라는 쌀독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쌀독은 배고픈 사람들이 들러서 언제든지 쌀을 가져갈 수 있도록 했던 나눔의 정신을 간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피아골
피아골은 이름 그대로 산속에 위차한 멋진 골짜기입니다. 길이는 약 20km나 되며 지리산의 반야봉 중턱에서부터 시작되는 맑은 물이 산을 뚫고 내려와 피아골 삼거리와 연곡사를 지나서 섬진강으로 빠져나가는 코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아골이 유명한 이유는 폭포 뿐만 아니라 주변 자연과의 어울어짐이 대단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그 깊이 또한 심연이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특히나 계곡미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가을 단풍시기에는 지리산 10경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노고단
구례에 가면 꼭 한번 들려보는 곳이 노고단 정상입니다. 노고단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도 아름답고 정상에서 바라본 경치 또한 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노고단은 과거 지리산 산신제를 올렸던 장소입니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곳이기도 한데요. 봄에는 철쭉이 여름에는 원추리, 가을에는 단풍이 그리고 겨울에는 설경이 엄청난 풍경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구례 예술인 마을
구례의 풍경에 반한 것인지 구례에는 예술인 마을이 조재합니다. 화가, 도예, 건축가와 같은 예술인들의 집이 약 30호정도가 모여 마을을 이루었습니다. 현대적인 건축물들이 자연과 어울어져 있어 멋진 모습을 자아냅니다. 게스트하우스나 카페, 주차장도 있어 방문객들이 불편하지 않게 해줍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개인 작업실을 공개하는 '갤러리 오픈데이'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구례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