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의 계속되는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11월 CPI 지수가 예상치보다 낮아지면서 금리 인상을 늦춘다는 기대감으로 미국 지수가 엄청나게 급등하였습니다. 나스닥은 무려 +7% 이상이 급등하였는데요. 덕분에 11월 11일 우리나라 증시도 시작부터 엄청난 갭을 띄워서 유지중입니다. 그야말로 산타랠리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리기 시작하는데요. 남들이 축제분위기인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오늘은 오늘 주식 시황 11월 코스피 중간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지수의 반등, 산타랠리 가능할까?
코스피 지수 차트
코스피 지수가 지난 포스팅(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말씀드린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2400 point 부근에서 저항을 받는 것 같았지만 다행이 미국 장의 급등으로 우리나라 지수는 갭으로 엄청나게 상승하였습니다. 거즘 2500 point까지 다가왔는데요. 사람들이 '더 간다 더 간다', '산타랠리가 시작됐다' 라는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매도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잘못 매매해서 물려있거나 수익으로 전환되었거나 상관없이 이제는 조금 물량을 줄여가면서 현금을 보유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저항의 위치에서는 한번에 돌파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코스피 지수 다시 하락하나?
전 고점 부근인 현재 코스피 지수는 변곡점에 도달하였고 또 저항을 받으면서 방향성을 결정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가파르게 상승하기에는 앞에 매물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아직 그만큼 투자심리가 회복되지도 않았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저항 받고 하락한다는 생각으로 접근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매매 기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을 잘 공부하시고 꾸준히 차트를 공부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상승분의 반 이상 하락하면 더 내려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코스피 지수 예상 시나리오
코스피 지수는 2500 point 부근까지 왔고 이제 저항 받아 하락을 하게 된다면 2350point 부근까지 내려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일시적으로 반등이 나올 것이고 만약에 코스피 지수가 2500 point를 돌파하고 상승하기 위해서는 2350 point 부근에서 이제 상승을 시작해줘야 합니다. 만약 이걸 깨고 다시 쌍바닥을 만들었던 2200 point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면 기나긴 박스권에 갖히거나 저점을 깨버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만약에 저점을 깬다면 이제 2000 point를 기다려야 합니다. 마지막 박스권으로 1870 point가 박스권의 저점부근입니다. 진짜 경제 위기가 아닌 이상 2000 point를 깨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강하게 2000 point를 깨면 그때는 경제위기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앞으로 계좌 관리 팁
코스피 지수를 분석하는 지난 포스팅에 따라서 매수 매도를 반복하여 수익을 챙겼고 현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들고 있는 스윙 종목들이 대부분 수익으로 전환되었고 이제부터는 수익을 실현하고 매수가를 이탈할 경우 잘라주는 것으로 계좌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2350 point 부근에서 다시 사모을 예정이고 저점을 깨는 것도 어느 정도 예상해서 100% 비중을 투자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여러분들의 시나리오는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까지 오늘 주식 시황 코스피 지수 산타랠리 가능한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