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많이들 보셨죠? 정부에서 의무적인 PCR 검사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집에서 간단하게 확인 해 볼 수 있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라고 권고하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를 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어린이집에서도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배포하고 검사해서 제출하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벌써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시작된지 2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오히려 요즘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더 폭증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 대응에 실패한건지 성공한건지 의문이 들정도로 확진자수가 폭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질병관리청이나 의료계에서는 확진자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더 이상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한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코로나에 대응하면서 예방하기위한 주사를 개발했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2차를 넘어 3차까지 접종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점점 자가격리 기간도 2주 =>1주로 줄어들고 위드코로나에 가까워지는 것 같은데요.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진자수가 폭증하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의무적인 PCR 검사보다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나라에서부터 배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보건소나 선별질료소에서 전문가가 해주는 코로나 진단만 해보았는데 직접하려니 당황스러우시죠?
오늘은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에 대해 구매 방법과 테스트 방법, 그리고 결과를 판정하고 키트를 폐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알아야 대처 할 수 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통해 1차적으로 검사 한 후 확진 판정자에 한해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문가가 해주지 않으니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직접 사용하시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따라만 해도 되게 포스팅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1.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구매
2.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 방법
3.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결과 판정 방법
4.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폐기 방법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구매 방법과 위치
[인터넷] [약국] [편의점]
딱 생각 할 수 있는 곳에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약국이나 인터넷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으며 심지어 우리 주변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편의점에서도 이제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막상 코로나 증상이 의심 된 후에 급하게 찾아 보지 마시고 평소에 가까운 편의점이나 약국에 들릴 때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가 판매되고 있는지 어디에 위치시켜놨는지 확인 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 방법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대략 하기 사진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박스를 절대 버리면 안됩니다!
검사 결과를 판정해주는 판정테스트기, 코에 넣어 검체를 체취하는 면봉, 검사용액튜브와 노즐 캡, 키트 사용 후 폐기 봉투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열어 검체액이 포함된 검사용액튜브의 뚜껑을 열어 준 뒤 박스에 꼽아 보관 합니다. (빨간색 원 모양 위치)
둘) 면봉 포장을 벗긴 후 약 1.5cm 이상 ~ 2cm 정도 콧구멍에 넣어 가능한 많이 문질러 줍니다.
양쪽 모두 진행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PCR검사 대비 확률이 낮아 정확한 결과를 위해 최대한 많이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기 사진의 코 속 형상으 참고하시어 겁먹지마시고 2cmm내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셋) 검체를 콧속에서 체취했다면 면봉을 [하나]과정에서 했던 검사용액튜브 속에 넣어 면봉을 흔들어 줍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면봉을 부러뜨려 검사용액튜브 속에 넣으라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든지 면봉에 붙은 검체를 용액속에 풀어주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넷) 노즐캡 구성품으로 검체용액 튜브 뚜껑을 닫은 후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판정테스트기(임신테스트기 같이 생김)의 용액 주입 위치에 떨어뜨려줍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판정 테스트기에 여유있게 3방울~5방울 정도 떨어뜨려 줍니다.
다섯) 설명서 상 약 15분 이상, 30분 후에 테스트기를 확인 하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도 우리가 구매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병원을 통해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면 실제로 약 5분 정도만 되면 결과를 알려주니 참고하세요.
여섯) 검사 결과를 확인 합니다.
- C 부위에는 항상 줄이 가 있습니다. 비교군입니다.
이 곳에 줄이 없으면 고장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입니다.
- 시간이 지난 후 T 위치에 줄이 생기면 양성 입니다.
- 시간이 지나도 T 위치에 줄이 생기지 않으면 음성 입니다.
일곱) 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폐기 봉투에 사용된 제품들을 동봉 후 버려주면 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상 미세한 줄이 있다면 다시 한번 해보시는 것도 방법 입니다.
여덟) 만약 검사 결과가 [양성]일 경우 보건소나 선별 진료소에 방문하여 정식 PCR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보건소나 선별질료소 방문시 사용한 양성 판정 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지참해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통해 양성 판정을 내린 후에는 반드시 이동시에는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자차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PCR이라는 기술은 아주 작은 검체라도 증폭시켜서 검사결과를 알 수 있는 기술이지만 가정에 배포되는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는 몸에 있는 검체를 체취하여 바로 검사하는 벙법입니다. 방법상의 차이로 어쩔 수 없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이 퍼지지 않은 경우에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에서 음성으로 뜰 확률이 높습니다. 이 말은 만약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통해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 아주 높은 확률로 PCR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의 구매처와 사용방법 그리고 검사 결과에 따른 대응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