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얼마나 행복하신가요? 여러분들이 살고 계신 한국 행복지수는 어떤지 아시나요? 전 세계적으로 행복한 지수를 평가하는 기준이 있다고 하는데요. 살기 좋은 나라라고 외국에서 많이 평가하는 한국이 생각보다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가 아니라고 합니다. 오늘은 한국 행복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한국 행복지수 어디쯤? [행복을 찾아서]
행복하다는 감정은 주관적인 감정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조건에서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기준이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유엔 산하 자문기구 SDSN(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라는 곳에서는 전 세계 행복지수를 지표로 나타내고 평가한다고 합니다.
행복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국내 총생상(GDP)과 해당 나라의 기대수명, 사회적인 지원들, 살아가면서 인생 선택의 자유도, 사람들이 부패에 대해 인식 정도, 그리고 해당 사회의 관용지수와 같은 조사가 가능한 부분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 각 국가별로 행복지수를 산출한다고 합니다.
한국 행복지수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행복 지수는 2018년에는 57위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근접한 나라 일본은 54위 중국은 우리보다 한참 뒤떨어진 86위 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 대한민국은 많은 발전을 거듭했는데 행복지수도 많이 올라갔을까요?
2022년 세계 행복 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행복지수는 지난 2018년보다 두단계 떨어진 59위로 밀려났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보다 못산다고 인식하고 있는 필리핀의 행복지수가 60위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만큼 살기좋은 한국이라는 이미지와는 별개로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그렇게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행복지수 1위, 가장 행복한 나라는?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행복지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핀란드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1위에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뒤를 이어 2위는 덴마크, 3위는 아이슬란드, 4위는 스위스, 그리고 네덜란드가 5위로 순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행복지수 꼴등, 가장 행복하지 않은 나라는?
반대로 가장 행복지수가 낮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10점 만점에 2.404점을 맞은 아프가니스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세계에서 가장 행복지수가 낮은 나라라고 합니다.
한국의 행복지수 들여다보기
한국의 점수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국내 총생산(GDP) 부분과 나라의 건강 기대 수명에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두가 어느정도 인식했다시피 사회적인 인식과 관용지수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한국 행복지수와 행복지수 1위 나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