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를 이끌던 이건희 회장이 고인이 되면서 천문학적인 상속세가 이슈가 되었는데요. 역사상 가장 큰 상속세라고 합니다. 이처럼 상속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생각보다 많은 세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대기업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상속세를 계산하기 위해서 알아야할 것이 바로 상속세 면제 한도액입니다. 오늘은 상속세 면제 한도액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 세금을 절세하는 유일한 방법 - 상속세 면제 한도액
상속세란?
상속세는 상속을 하는 사람이 사망할 경우에 상속을 받는 사람이 상속받은 재산에 대해서 신고하고 내는 세금을 뜻합니다. 모든 세금들은 금액의 크기 구간을 나누고 세금을 다르게 매기는대요. 상속세 역시 상속이 되는 금액에 따라서 상속세율과 누진공제액이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속세율 및 누진공제액
상속세율이란 상속하는 금액의 크기에 따라서 구간 별로 세율과 누진공제액이 하기와 같이 달라집니다.
- 1억 이하 : 10% / 누진공제액 없음
- 5억 이하 : 20% / 누진공제액 1,000만원
- 10억 이하 : 30% / 누진공제액 6,000만원
- 30억 이하 : 40% / 누진공제액 1억 6,000만원
- 30억원 초과 : 50% / 4억 6,000만원
금액이 커질수록 세금이 많이 증가하는 것 같아보이지만 실제로 상속액을 계산해보면 재산이 10억 이하의 경우에는 누진공제액 덕분에 생각보다 상속세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내야하는 상속세에서 면제 한도액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
금액이 커질 수록 절세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데요. 세금을 줄이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당연히 안낼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합법적으로 상속세를 내지 않는 개념이 바로 상속세 면제 한도액입니다. 당연하게도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상속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상속은 면제 한도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 상속세 면제 한도액
기본적으로 상속이 발생할 경우에 2억원이 기초 공제가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자녀공제, 미성년자공제, 장애인공제, 연로자공제와 같은 특별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공제는 같이 적용이 되는데요. 모든 것을 합한 금액과 일괄공제 5억원 중에서 큰 금액을 공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본 공제 외에도 자녀공제와 미성년자공제가 있었는데요. 이 두 가지는 중복으로 적용이 됩니다. 즉, 자녀가 미성년자일 경우에 두 가지 공제액이 같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간혹 티비에서 안타깝게 어린 아이에게 부모의 죽음으로 상속이 되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의 상속세가 면제되어 모든 금액이 그대로 아이에게 가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기업 상속세 면제 한도액
기업 상속의 경우에는 일반 상속과는 기준이 다른데요. 상속자의 기업 운영 기간에 따라서 공제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기준은 10년이고 10년 이상을 운영해야 상속세 면제 한도액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금융 재산의 경우에도 금액의 크기에 따라서 공제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 2천만원 이하 : 전액 공제
- 2천만원 ~ 1억 이하 : 2천만원 공제
- 1억 ~ 10억 이하 : 금융 재산가액의 20% 공제
- 10억 초과 : 2억 공제
그래서 삼성가의 상속세가 대부분 주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상속세가 상상을 초월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 처럼 상속세는 다양한 상황과 기준에 따라서 면제 한도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계산을 하고 싶으면 하기 상속세 자동 계산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속세 면제 한도액이 적용 되어 계산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 모의 계산 → 상속세 자동 계산
상속세 자동 계산 방법과 납부시 필요한 제출 서류, 그리고 놓치면 안되는 상속세 가산세 제도는 하기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속세 면제 한도액 계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