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앤리치 프로젝트/동기부여

주식 리딩방 실제 이용 후기(+수익률), 이것만 알면 사기 당하지 않을 수 있다. [투자 공부]

by 부업투자자 2020. 8. 19.

코로나 경제 위기 이후 여러번의 주식 하락장을 겪은 사람들이 교육 효과에 의해 너도 나도 저점 매수 기회로 이용하고 있다. 그만큼 주식 시장에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이다. 


주식 시장주식 시장



이 와중에 역시나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사기꾼들은 언제나 존재하는 법!

"나는 이성적인 사람이다. 돈 보다 행복이 더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실제 자신의 자금이 투입되면 예민해지고 불안해지는게 사람의 심리이다. 주식 리딩방은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다. 

사실 투자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이끌어주고 알려주는 교육적인 면에서 생각해보면 아직은 투자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투자를 좀 더 친근하게 다가 갈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좋은 견인차 역할을 할 수도 있었을텐데.. 좀 아쉽다.


이번에는 실제로 리딩방을 이용했던 후기를 포스팅하려한다. 실제로 리딩방을 고르기 위해 알아봤던 내용들과 이용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내용, 실제 투자 수익률 등을 담아 현실적으로 담으려한다.





주식 리딩방이 뭔가요?

유료회원들을 받아 종목을 추천해주고 매수와 매도 사인을 실시간으로 주면서 리딩을 해주는 개념의 주식 교육 채팅방을 의미한다.




주식 리딩방의 장점

실제로 주식 리딩방에 가입을 하게 되면 정말 신기한 사람들이 많다. 매수, 매도라는 단어의 뜻도 모르며 이동평균선은 물론 상한가가 뭔가요? 라는 질문을 한다. 쉽게 말해 필자를 포함에 모두 돈 욕심을 내는 사람들이 가입해 있다. 돈 욕심은 둘쨰치고 필자가 리딩방을 찾은 이유는 달랐다. 실제로 주식 고수들이라 하는 사람들은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접근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싶었다. 실제로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되면 사람들은 "대표님 그럼 마지막으로 종목 하나 주세요!" 라고 외쳤지만 필자는 항상 "왜 이 부분을 고민하시는거에요?" "왜 이 시점부터 봐야 되나요?" 늘 고수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원리에 대해 질문을 했었다. 고민 끝에 결정한 리딩방이었던 만큼 늘 본인의 관점에 대해 설명해주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실제로 지금도 비슷한 개념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수익을 내고 있다.


이처럼 주식 리딩방은 단순히 글과 영상으로 배울 수 없는 투자 고수들의 관점과 원리를 몸소 배울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 있다. 거기다가 시장 상황이 요즘 처럼 호황이고 리딩하는 사람의 실력이 받쳐준다면 수익까지 낼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주식 리딩방의 단점

우선 필자가 선택했던 리딩방은 5~6종목으로 계좌 포트를 구성하고 단기~중기 투자 정도의 기간을 갖고 끌어가는 리딩방이었다. 리딩방을 이끌던 대표는 종목의 재무구조가 튼튼하고 최근에 관련 사업이나 정책등에 의해 힘을 얻을 수 있는 종목들을 발굴하는 스타일이었다. 그리고 종목의 가치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종목들을 위주로 포트를 구성하였다. 

종목을 발굴하는 이유가 명확하고 재무를 분석하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서 선택한 리딩방이었지만 유일한 단점은 지루했다. 시간이 지나고 생각해보니 저평가주들은 실제로 지루한 흐름을 보인다.

그럼에도 단점을 커버 할 수 있는 장점으로는 이미 저평가 되어 있다보니 지수 하락장에서 타 종목 대비 덜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서 멘탈 관리 측면에서 아주 훌륭했다! 

즉, 배움에 집중 할 수 있었다.


배움에 집중 하다배움에 집중 하다




그리고 가장 최악이라 생각했던 단점은 바로 리딩을 듣는 회원들의 태도였다. 실제로 만나보면 정말 우리 옆집 아주머니, 아저씨, 혹은 누나 형 정도의 외모와 나이였다. 정말 평범한 사람들이었고 대화를 해보면 착했다. 근데 실제 돈이 투여되는 곳이었고 앞서 말했듯 예민해지고 상승장에서는 떠받들듯 모시다가 심각한 하락장이 올 경우 서로 싸움이 났었다. 심지어 대표를 작전에 참여한 사람 아니냐고 몰아 세우던 사람도 있었다. 

투자를 1년 이상 공부하고 해본 사람들이라면 지수에 따라 수익률과 손실률이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도 항상 수익만 날 수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투자 공부를 겸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다시 돌이켜 보면 리당방의 대표는 정말 최선을 다했고 실력 역시 좋은 편이었던 것 같다. 저평가지만 곧 각광받을 만한 종목을 발굴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졌고 수익이 나면 상승이 꺾일 때까지 포지션을 유지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는 능력도 있었다. 

당시는 갑작스러운 일본의 무역 공격으로 지수가 폭락했었고, 몇 달 뒤에는 미중 무역으로 인해 또 한번 지수가 폭락했던 어려운 시장이었다. 실제로 미중 무역을 이용하여 수익률이 거의 100%를 달성하기도 했었다. 그 소문으로 리딩방 회원들이 많이 가입했었던 것 같다. 


SuccessSuccess




리딩방 고르는 방법

주식 관련 포스팅에서 늘 언급하지만 필자는 주식을 확률로 접근했고 처음부터 확률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지수 앞에 장사 없다"라는 주식 격언을 몸소 체험하고 지수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최종 적으로 지수는 3개월 이상 한 방향만 유지한 적 없다 라는 결론을 얻었다. 최근 쉼 없이 상승한 것 같은 우리 시장도 5월 에는 상승을 멈추고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리딩방 문의에서 [대표의 계좌를 공개 여부][최근 3개월 동안의 수익률]을 문의했다. 다행이도 대표는 실제로 본인의 리딩 계좌를 만들어서 회원들의 금액과 비슷한 5천만원으로 셋팅을 하고 매수 매도 할 때마다 본인의 계좌를 공개했다. 그리고 수익률을 공개 할 때 수익만 공개했으면 사실 가입을 안했을 것이다. 가감없이 손절한 것들과 수익난 것들을 모두 보여줬기에 가입했다. 심지어 리딩 금액이 생각보다 매우 저렴했다. 


이 처럼 리딩을 이끄는 사람의 실력을 오랜기간 3개월 이상을 검증 할 수 있다면 분명히 배울게 있는 리딩방이 된다. 단 상승장에 어울리는 사람, 하락장에 어울리는 사람, 횡보장에 어울리는 사람이있듯이 어울리지 않는 장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인정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유자금의 일부만을 사용해서 리딩을 들어야 한다. 다 잃어도 "좋은 경험이었다" 라고 말 할 수 있는..





실제 수익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수익.

19년 6월 한달 동안 손절, 수익 포함하여 토탈 154만원 정도 수익.

리딩비는 대략 30만원 정도였으니까 120만원 정도 벌었다. 투자금은 2천만원으로 했었다.

그리고 필자는 지금도 적용하는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다.


리딩방 수익 인증리딩방 수익 인증




주식 리딩방 해요? 마요?

사기꾼들이 판을 치고, 사기를 당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니 금감원에서도 불법 주식 리딩방에 대해 경고를 날리고 있는 추세이다. 언제나 그렇듯 그들은 방법을 찾을 것이고 돈 욕심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리딩방을 찾아 한탕을 노릴 것이다. 

이런 나쁜 의미의 리딩방을 제외하고 필자가 경험했던 좋은 리딩방처럼 만약 주식 초보가 리딩방을 하고 싶다고 물어본다면?


솔직히 지금까지 경험상 주식 배우고 싶다는 친구들도 몰래 매수하고 팔라는데서 안팔고 손해보는 걸로 봐서는 유경험자들이 리딩방을 해라 마라 한다고 들을거라고 기대는 하지 않는다. 다만 위에서 말한대로 검증을 제대로한 배움이 있는 리딩방이라는 크지 않은 금액 5천 이하의 금액만 가지고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단, 수익 좀 난다고 투자금을 마음대로 올리거나 손절하라는데서 안하고 존버하거나 하는 욕심을 부리지 않을 수 있다면! 

그리고 단기간의 수익, 로또같은 한방 보다는 꾸준한 중박, 소박으로 투자 공부를 같이 하면서 성장해 나갈 사람이라면 굳이 경험해보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경험을 빗대어 보면 초보때 리딩방에서 배운 것보다 혼자 수년 동안 100만원가지고 맨날 잃고 조금 벌어보고 했던 경험이 훨씬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 블로그에 투자 관련 글들에 대부분을 적어두었고 앞으로도 포스팅 해 나갈 예정이다. 프로골퍼들이 슬럼프에 빠졌을때 아주 기초적인 자세 먼저 다시 연습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것이다.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 다시 매매가 꼬이고 잘 안될 때 지금 느낀 점을 적어 두었던 글들을 다시 보면서 초심으로 돌아가고 기본 원리를 다시 다 잡을 수 있도록 꾸준히 포스팅해 나갈 예정이다.


P.S 투자에 관심있고 성장해 나가시는 분들은 같이 소통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