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주가를 지켜준다' 라는 말의 의미에 대해 차트와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오늘은 투자자인 우리가 이런 차트를 접했을때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고 있는 모든 것들이 담긴 내용입니다.
주가를 지켜주는 차트 대응 방법
코로나 이후 우리 지수는 아시다시피 대세 상승장이었습니다. 대세 상승장에 대해서는 지난 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다루었습니다. 어지간하면 오르는 장이었습니다. 그러니 지난 1탄에서의 차트 예시와 같이 2차, 3차, 4차.. 상승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럼 지수가 보합장이거나 하락장에서는 어떨까요? 당연히 2차, 3차 상승이 안나올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기준을 잡아야 할까요?
지켜주는 차트 어떻게 대응 할까?
사실 지난 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전부 다루었습니다. 이 포스팅의 의미를 아는 사람은 아마도 주식을 오랫동안 해온 사람들 말고는 알지 못했을 겁니다. 우측 [매매일지] 카테고리에 매일 주식 매매 일지를 포스팅 하는데 최근 지수가 하락하면서 비중 베팅을 한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남들이 무서워 하는 하락장에서 비중 베팅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바로 첫자리. 자세한 내용은 지난 글을 읽어주세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첫자리였던 것입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지지와 저항 이라고 누누히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개념에 대해 대부분 잘 안다라는 착각을 하고 매매를 하기에 계좌가 박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은 확률적인 투자처입니다. 지지 라인에 처음 내려올 경우 반등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지지 받고 올랐다가 다시 내려올 경우 재차 반등이 나올 확률은 엄청나게 낮아집니다. 만약 지지와 저항으로 수익낸 종목이 있다면 지지선을 그어두고 관심종목에 두었다가 시간이 지난 후 한번 차트를 보세요. 높은 확률로 다시 내려오는 지지선은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우리는 재차 내려오는 자리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보수적으로 접근합니다. 주식에서 보수적 접근의 의미는 비중을 줄여서 매매 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손실이 나도 적게 나게하고 그렇다고 안하자니 미련이 남을 것 같다면 비중을 줄여서 매매 하면 됩니다. 비중 줄여서 매매 하는 것은 주식 투자에서 마인드 다잡기에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첫 번째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바로 매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 종목 2,000개가 넘습니다. 기준에 맞는 종목은 매일 같이 옵니다. 그러니 확률이 낮은 종목에 굳이 Risk를 안고 매매 할 필요 없습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매매라고 지난 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다루었습니다.
첫자리의 중요성
주가를 지켜주는 차트를 대응하는 방법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만들어진 저점을 이탈할경우 손절을 잡고 일정 박스권을 찾아 매수하여 수익을 본다. 단, 2차 이상의 상승일 경우 보수적으로 접근한다. 입니다. 제가 매매 하는 모든 내용이 담겨 있는 문장입니다. 결국 주식은 확률 싸움이고 확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