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은 정말 카카오 그룹에게 잊혀지지 않는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은 1년 내내 하락을 하고있고 카카오 주식 대부분이 최소 -60%인 상태입니다. 더 빠질게 있나 싶을 때 엄청난 악재가 터지는데요. 바로 이번 주 나타났던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가 먹통이 된 것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사태로 본 올바른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사주의 위험성과 분산의 중요성 - 카카오
카카오로 인해 참으로 말이 많은 요즘입니다. 특히 20년 이후 카카오 그룹은 각 분야별로 쪼개기 상장을 진행중에 있는데요. 우리사주는 참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PO 분위기가 좋아서 엄청난 상승을 했던 SK바이오팜 직원들은 수십억 돈방석에 앉아 퇴사를 했다고 하는 반면 카카오뱅크 우리사주 조합원들은 공모가보다도 반토막이 난 상태라서 은행원이 신용 불량자가 되었다고 하는 상황입니다. 그 상황의 심각성은 엄청납니다.
카카오 그룹의 주식 현황
보시는 바와 같이 카카오 그룹의 주식은 1년사이에 고점대비 최소 -60%입니다. 카카오페이는 거의 -90%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왜이러는 걸까요? 이 정도로 카카오 그룹이 형편없는 그룹이어서 그럴까요? 누가봐도 카카오는 대단한 기업이고 우리에게 다른 삶을 제공한 기술력을 갖춘 회사입니다. 그래서 주식이 참 어려운 것입니다.
분산 투자의 중요성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중요한 투자 전략이 나옵니다. 바로 분산투자입니다. 정말 중요한 것일 수록 분산을 해야된다는 것입니다. 투자에서도 혹시나 모를 실패에 대비해서 자산을 분할해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거의 정석인데요. 카카오 그룹은 하나의 데이터센터에 모든 정보를 모아두어 화재로 대한민국이 멈추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 곳에는 네이버의 데이터도 들어있었다고 하는데요. 네이버는 여러 곳에 데이터를 분산해 피해가 그렇게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치투자의 어려움
누군가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쉬운 일일까요? 심지어 내가 내린 평가가 다른사람들의 인정을 받아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주식 시장이고 가치투자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카카오가 정말 주가가 -90%가 될 만큼 형편 없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물론 상장 후 고점에서 임원들이 주식을 파는 모습은 정말 윤리적으로 기업가로써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IT 기술을 통해 대한민국에 엄청난 편의성을 제공한 카카오의 기술력이 정말 형편이 없어보이나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시장이 안좋았고 공매도의 타겟이 되었고 운이 화재가 발생하여 운이 나빴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그룹 주식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제 블로그에서 글들을 꾸준히 봐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식, 기업은 결국 돈입니다. 현금흐름이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서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이 얼마나 가치있는지는 사실 할 줄 모르겠습니다. 다만 현재 공시되는 현금 흐름을 통해서 얼마나 성장하고 있고 적정 주가가 어느정도인지는 예측 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카카오를 대표하는 주식 카카오를 보겠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은 하기에 링크를 해둘테니 먼저 읽고 오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 겁니다.
최근 카카오 재무제표입니다. 이유가 어쨌든 수치로 보이는 카카오의 현금 흐름은 아주 훌륭합니다. 이익은 날로 늘어나고 있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보율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합니다. 유보율은 상기 글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기업이 가진 현금입니다. 유보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돈을 많이 벌어 급한 빚을 다 갚고도 현금이 남아서 창고에 쌓아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카오는 현금이 쌓이고 있습니다. 이 현금으로 무엇이든 못할까요? 하지만 그에 비해 주가는 -60%입니다. 아무것도 없던 카카오의 초창기만큼 주가가 내려왔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투자자여러분들도 정말 그정도로 카카오가 형편없어 보이시나요?
가치투자의 정의
많은 사람들이 가치투자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엄청나게 성장할 기업을 워렌버핏처럼 찾아서 투자해두고 5년뒤 10년뒤에 10배 100배로 먹는 것이라고 말이죠. 하지만 전설적인 월가의 투자자들이 가치투자를 정의하는 것은 대부분 하기와 같습니다.
기업의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수해서
내재가치만큼 주가가 회복하면 매도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카카오 사태로 보는 올바른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니며 언제까지나 저의 생각이고 시나리오입니다. 좋은 인사이트 얻어가셔서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