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앤리치 프로젝트/주식 공부

이동평균선 의미와 숨은 의미 [주식 공부]

by 부업투자자 2020. 9. 8.

주식 차트상 기본설정으로 봉차트, 거래량과 함께 봉차트의 종가를 이어서 만든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볼 줄 알아야 주가의 방향에 맞춰 투자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동평균선이 나타내는 의미와 숨은 의미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 나타내는 의미


이동평균선에는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기본적으로 셋팅 되어 있습니다. 설정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숫자의 이동평균선도 적용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나타내는 선들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증권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5일선이란?

5일선은 5일간의 거래 기간 동안 종가를 평균한 값입니다. 오늘을 포함하여 5일전의 가격이 오늘의 이동평균선의 값으로 나타납니다. 내일의 종가가 새로운 값으로 들어오려면? 5일전의 가격이 나가야겠지요? 여기서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5일전의 종가보다 내일의 가격이 높으면? 5일선은 상승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5일선, 5거래일은 달력으로 따지면 일주일(토,일 제외) 동안의 거래 일 수를 나타냅니다. 즉 일주일간의 추세를 의미하지요. 이렇게 5일선은 단기적인 추세를 나타냅니다.


10일선이란?

5일선과 동일합니다. 10일간의 거래 기간 동안 종가를 평균한 값입니다. 10일은 거래일수로 2주간의 흐름입니다. 한 달의 반 동안 흐름을 나타냅니다. 10일선 역시 단기적인 추세를 나타냅니다.


20일선이란?

모든 이동평균선을 구하는 계산 방식은 동일합니다. 20일선 거래일수로 한 달간의 흐름입니다. 1주에 5일, 한달은 4주로 가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동평균선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입니다. 생명선 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으며 기본 셋팅 색깔을 참고하여 황금선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도 있습니다. 중,단기 추세를 나타내며 20일선보다 주가가 높으면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고 20일선보다 아래에 있으면 상승할 확률보다 하락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20일선 아래에서 다시 올라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60일선이란?

60일선은 거래일수로 3달간의 흐름입니다. 3달은 한 분기 동안을 나타냅니다. 주식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는 분기별로 실적을 보고하게 됨으로 분기 실적의 흐름을 나타내 주는 이평선이기도 합니다. 물론 실적과 주가가 반드시 맞지는 않습니다. 60일선을 표시하는 이유일 뿐입니다. 60일선은 중, 장기 추세를 나타냅니다.


120일선이란?

120일선은 거래일수로 6달간의 흐름입니다. 반년 동안의 흐름이지요. 장기 추세를 나타내는 대표적은 지표입니다. 참고로 1년을 나타내는 일선은 240일선 입니다. 현재의 주가와 동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잘 쓰이지 않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숨은 의미


이동평균선 자체가 큰 의미를 갖지는 않지만 시각적으로 차트상 그려지기 때문에 주가보다 위에 있으면 저항처럼 보이며 주가보다 아래에 있으면 지지 해주는 선처럼 보입니다. 특히나 기간값이 큰 경우에 이런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심리적인 확률일 뿐 기존 매매 일지에서 작성하는 지지와 저항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동평균선의 가장 큰 쓰임새는 '정배열', '역배열'을 확인 입니다. 정배열 초기에 들어선 차트는 큰 상승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정배열이 일어나는 종목을 잡으려 합니다. 쉽게 잡는 방법(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 역시 포스팅 하였습니다. 





주가회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살아있는 생명체가 아니니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가지고 의미를 부여한 것이겠지만요. 어떤 의미인지 감이 오시나요? 주가는 평균적으로 20일선으로 회귀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20일선을 기준으로 너무 상승하면 다시 내려오려는 성질이 생기고 20일선을 기준으로 너무 하락하면 다시 올라오려는 성질이 생깁니다. 이것을 알면 차트해석하는 의미가 한층 깊어 질 수 있습니다. 주가는 상승을 하던지 하락을 하던지 간에 작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움직입니다. 즉 20일선을 기준으로 회귀하려는 주식이 5일선만 찍고 상승을 하거나 10일선까지만 조정을 받고 상승을한다면? 급등하는 중이라는 소립니다. 산이 깊으면 골이 깊다고합니다. 급등하는 종목은 언젠가 깊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하락하는 주식이 20일선까지 반등을 주지 않고 하락한다면? 급락하는 중이라는 소립니다. 역시나 폭락하는 주식은 반등 값도 역시 커집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차트에 적용시켜 해석해보시면 차트를 보는 눈이 커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