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이란?
타이레놀은 얀센이라는 우리가 흔히 아는 존슨앤드존슨 회사에서 만든 의약품입니다. '타이레놀'은 해당 의약품의 상품명이고, 타이레놀의 유효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타이레놀의 해열과 진통작용을 유도합니다. 타이레놀은 특허기간이 만료되어 다양한 이름으로 많은 제약회사에서 생산되어 지고 있습니다. 제네릭 의약품 (대체 복용가능한 의약품) 이라고 합니다.
타이레놀 약은 성분의 함량 차이와 추가 성분에 따라 다양한 타이레놀 종류가 존재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타이레놀 종류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꼽으면 타이레놀 500밀리그램, 타이레놀 콜드 종합감기약, 타이레놀 8시간 등 이 밖에도 많은 타이레놀 제품이 존재합니다.
타이레놀의 종류
- 타이레놀 500mg, 타이레놀 8시간
'타이레놀 500mg' 및 '타이레놀 8시간' 의 경우 일단 타이레놀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단 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 타이레놀 근육통 생리통 등에 대한 진통효과와 몸의 발열을 낮추는 해열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타이레놀 500밀리그램' 제품은 말 그대로 아세트아미노펜 500mg가 함유되어 있으며 '타이레놀 8시간' 제품의 경우 650mg로 좀 더 많은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습니다. 두 타이레놀 차이는 약효의 지속시간으로 타이레놀 500밀리그램은 약물이 빠르게 퍼져서 효과가 금방 나타나지만 그만큼 빨리 방출되지만 타이레놀 8시간은 몸안에서 절반은 천천히 방출되고 나머지 절반의 효과는 빠르게 나타나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효과가 좀 더 오래갑니다.
타이레놀을 통해 빠르게 약효를 보고 진통과 해열을 원하는 분들은 타이레놀 500mg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효과도 빠르지만 더 오랜 시간 효과가 지속되길 원하는 분들은 타이레놀 8시간을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타이레놀 8시간 같은 경우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생각보다 약효가 느리게 나타나므로 갑작스러운 통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싶은 사람은 타이레놀 500mg 복용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어린이용 타이레놀, 현탁액
어린이용 타이레놀 (80mg) 제품은 만 2세부터 12세 사이의 이가 난 어린이들을 위해 만든 해열진통제입니다. 또 타이레놀 현탁액 이리 해서 만 4세부터 12세 사이의 알약을 잘 넘기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시럽의 형태로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 타이레놀 콜드
타이레놀 콜드 제품의 경우 해열과 진통효과를 지닌 아세트아미노펜 (325mg)에 코를 뚫어줄 수 있는 몇 가지 성분들이 배합되어 있습니다. 여러 알레르기 반응들을 예방하고 콧물 증상 등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도 멎게 한다고 하네요.
-우먼스 타이레놀
우먼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과 함께 파마브롬 성분이 이뇨작용을 통해 부기를 가라앉혀주고 생리를 하기 전에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타이레놀 생리통 효능 같은 경우 이 우먼스 타이레놀을 드시면 됩니다.
타이레놀 효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타이레놀의 가장 큰 효과는 해열, 진통제 효과입니다. 생리통과 두통, 신경통에도 작용하는 약이나 진통제 같은 경우 이미 유명한 약들이 많지만, 약들마다도 각각의 차이가 있어서 잘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열을 내려주고 근육통과 두통, 생리통을 가라앉히지만, 소염 기능은 하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의 아쉬운 점은 해열진통제로서의 효능에 비해 소염 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관절염, 척추염, 건염 등 염증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타이레놀 효능이 작습니다. 치통 그리고 치과 수술 후 통증을 조절할 때 타이레놀을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타이레놀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고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신체적 통증과 사회적 통증을 뇌에서는 같은 통증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울증은 전문의와 상담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당장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도 일시적으로나마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복용법
우선은 감기몸살에 걸렸다면 대게 근육통 및 발열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아세트아미노펜은 감기약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감기약처럼 타이레놀을 한정에서 두정 드시면 되고 코로나 백신 등을 맞고 열이 극심한 경우에도 타이레놀 2정을 먹어 해열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을 동반한 통증에는 소염 진통제를 그게 아닌 단순히 통증만 느껴진다면 타이레놀을 드셔도 되겠습니다. 특히 위장과 신장기능에 평소 문제가 있던 분들은 소염진통제보다는 타이레놀이 안전합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빈속인 공복에 드셔도 괜찮고 임산부도 먹어도 되는 안전한 성분으로 과다복용만 피하면 위험 상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타이레놀 복용법 중 생후 4개월 이상의 아기라면 모두 복용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당연히 어린이용 타이레놀 기준입니다. 어린이들이 발열이 심하면 타이레놀을 먼저 복용시키고 이후 1-2시간 후에 열이 내리지 않으면 다른 소염진통제를 교차로 복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과량 섭취시 간에 좋지 않기 때문에 타이레놀 500mg 제품 기준으로 하루 최대 복용량은 총 8정, 아세트아미노펜 총량 기준 4000mg 이상 초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타이레놀은 하루 섭취 함량을 초과하거나 술과 함께 복용하였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다른 약들도 마찬가지로 술과 함께 먹을 경우 좋지 않지만, 특히 타이레놀의 주 성분이 아세트아미노펜은 간독성이 큰 약물로 하루 섭취량 이상을 복용하거나 술과 함께 먹는경우 심각하게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 타이레놀을 복용하거나 타이레놀을 술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으로 급성 간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혼수상태나 사망에 이를 정도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꼭 이점 주의하시고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타이레놀 복용 시 졸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비교적 약한 부작용이며 병원에 가야 할정도의 심한 부작용은 아닙니다.
운전 시 졸음이 올 수 있으니 장시간 운전 전에는 타이레놀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 증세가 있거나 60세 이상의 환자는 심한 졸음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고 하니 특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타이레놀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무기력감, 피로, 메스꺼움 및 현기증이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보 _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