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앤리치 프로젝트/주식 공부

종목명 앞에 코, 거, 신, 증, 급 무슨 뜻이죠? [주식 공부]

by 부업투자자 2020. 9. 6.

주식 공부를 하다보면 모르는 단어들도 많이 나오고 HTS 기능도 잘 모르겠고, 갑자기 막히는 부분들이 생깁니다. 그 중 하나인 종목명 앞에 나오는 "코", "거", "신" 과 같은 단어들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들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종목명 앞 단어의 의미


일단 종목명 앞에 생기는 한 글자 단어의 의미는 현재 종목의 특징을 나타냅니다. 알아야 하는 종류는 대략 10가지 정도가 됩니다.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신"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신용 거래 가능"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신 글자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종목마다 신용 거래 가능한 비율이 다르기 떄문입니다. 자세한 건 종목 마다 신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다 두면 증거금 가능 %가 나타납니다. 신용 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이런 종목만 가능 하겠죠?




"증"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증거금 100%"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위 "신"과는 정반대로 어떤 이유에 의해서 신용 거래가 불가능한 종목이라는 뜻입니다. 증거금은 주식에서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나타내니까 현금 거래만 가능한 종목입니다.





"경(+)"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경고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경고를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고 경고를 받았다는 뜻이니 조심해서 매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무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관(#)"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관리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경고 종목과 마찬가지로 어떤 이유에 의해 관리에 들어간 종목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관리종목으로 있다가 상장폐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위험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가격이 급하게 변하거나 하면 위험 종목으로 지정 됩니다. 역시나 조심해서 매매해야 합니다.





"정(/)"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거래 정지" 라는 뜻입니다. 보통 경고나 위험 종목으로 빠졌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상 현상이 보이면 몇 일간 거래 정지가 됩니다. 강하고 시장의 주목을 받는 종목들이 정지가 풀리면 다시 급등하는 경우도 있지만 역시나 조심해서 매매해야 합니다.





"주(*)"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주의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경고, 위험과 같이 종목의 이상 움직임이 따라 주의를 요한다는 뜻입니다.





"열"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과열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너무 자금이 몰리고 시장의 관심을 받는 종목의 경우 쉬어가라는 의미에서 과열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30분단위로 단일 거래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환"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환기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역시나 어떤 이유에 의해 환기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투자 주의를 요구합니다.





"코"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코스닥"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큰 특징은 없습니다.





"거" 하기와 같이 표시되는 종목은 "거래소" 종목 이라는 뜻입니다. 큰 특징은 없습니다.


+ "급"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셔서 종목명 앞 급이라는 글자에 대해 추가합니다.

급은 하기 사진과 같이 '이상급등종목'입니다. 거의 잘 나타나지 않는 글자중 하나인데 단기과열이나 경고 등과 같이 빠른기간동안 급등하는 종목에 대해 붙는 글자입니다. 특징으로는 신용이 원래는 가능했으나 "급"이 해제 될 때까지 신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각 글자들의 해제 시점은 각 종목의 공시를 보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외에도 "뉴"라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종목 관련하여 새로운 뉴스가 나왔을 때 뜨며 일정 시간동안 깜빡입니다.


+ 아주 정리가 잘된 사진을 추가합니다.


ㅍ종목명 앞 글자 의미 표 /네이버 이미지 검색


주식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보고 넘기며 크게 신경을 쓰지 않게 되지만 어떤 이유에 의해 경고, 주의, 환기, 과열, 위험, 관리 와 같이 문제에 대한 지적을 받는 경우는 문제를 확인하고 조심히 매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