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앤리치 프로젝트/주식 공부

주식 가격 조정 기간의 뜻과 종류 그리고 대응 방법 [주식 공부]

by 부업투자자 2020. 9. 5.

주식을 하다보면 '조정 기간'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올릴거면 쭉쭉 올리지 왜 조정 기간을 갖게 되는 것이지? 의문이 듭니다. 오늘은 상승하는 주식에서 조정 기간에 대한 종류 그리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하락시의 조정 기간과 가장 중요한 대응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조정 기간' 이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상승하는 주식은 연속해서 목표가까지 쭉 상승하지 않고 일정 기간 쉬었다가 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보고 매물 소화 과정, 조정기간 이라고 말합니다. 하기 차트 예시를 보시죠.


조정 기간 예시조정 기간 예시


주가의 움직임을 화살표로 그려 보았습니다. 상승하는 주가가 몇일 쉬었다가 다시 상승 그리고 다시 쉬었다가 다시 상승. 이렇게 쉬었다가 다시 상승하는 것을 주식에서 '조정 기간'이라고 합니다. '조정 기간'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씩 차트를 보며 예시를 보겠습니다.


가격 조정 예시가격 조정 예시


강하게 상한가에 안착한 주식이 2거래일 만에 다시 제자리로 복귀합니다. 그리고 2주 가까이 일정 가격대를 벗어나지 않고 유지 합니다. 그리고 때가 되어 다시 더 높은 곳까지 상승합니다. 이렇게 상승한 가격보다 낮게 가격을 하락 시키면서 몇일 있다가 다시 상승하는 것을 '가격 조정'이라고 합니다.


기간 조정기간 조정


첫 예시와 비슷합니다. 상승 후 일정 범위 가격 내에서 유지해주다가 다시 상승 그리고 일정 범위 가격 내에서 다시 유지해주고 또 다시 상승합니다. 이처럼 주가가 상승 후 일정 범위 가격 내에서 유지해주는 것을 '기간 조정' 이라고 합니다. 몇 일간 쉬었다가 다시 뛰는 겁니다. 





이처럼 주식에서 '조정 기간'기간 / 가격 조정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그럼 주가 조정 기간은 왜 생기는 걸까요?


'조정 기간'은 왜 생길까요?


주식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주가 조정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첫번째, 세력이 돈을 모으는 구간.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세력의 자금에도 당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주가가 낮은 위치에서 올리기 시작했을때 드는 돈과 주가가 높은 위치에서 올리기 시작 할 때, 둘 중 어느 시점에서 더 많은 돈이 필요할까요? 당연히 주가가 높은 곳에서 돈이 훨씬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처럼 주가가 높아지면 세력도 자금을 모으기 위해 잠시 쉬어가는 구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두번째, 개미들을 털기 위해서. 듣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집니다. 개미를 털다니.. 같이 좀 먹으면 좋으련만.. 하지만 주식은 제로썸 게임이기 때문에 누군가의 돈을 가져와야 내가 수익을 얻게 됩니다. 세력의 돈이 한계가 있듯이 주식에도 물량이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기업이 발행한 주식 수 만큼만 거래가 되지요. 세력이 큰 돈을 써서 주가를 올려 수익을 보기 위해서 낮은 가격에 많은 물량을 개미들에게서 뺏어와야 합니다. 즉 개미들의 손절 구간까지 주식을 하락시키거나(가격 조정) 더 이상 상승 시킬 마음이 없다는 듯이 오랜 기간 질질 끌어줍니다.(기간 조정) 마음 급한 개미들은 물량을 던지고 불나방을 따라 다른 종목으로 옮겨갑니다. 이렇게 물량을 모은 후 가벼워진 몸과 두둑해진 지갑으로 다시 상승시키는 경우입니다.

세번째, 주식 거래 규칙상 경고를 받게 됩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종목명 앞에 "위", "경" 이렇게 적힌 종목을 본 적이 있을겁니다. 이는 "위험 종목", "경고 종목"의 약자입니다. 여러가지 기준이 있지만 예를 들어 쉽게 표현하면 10거래일 전의 종가 대비 50%이상 상승하면 경고 종목으로 지정. 과 같은 규칙이 있습니다. 이런 규칙에 걸리면 개미들이 무서워서 물량을 던지거나 단일 거래가 걸려서 원하는대로 주가를 조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계획적으로 이런 것들을 피하기 위해 걸리지 않게 쉬었다가 가는 경우입니다.





'조정 기간'은 상승 시에만 있나요?


아닙니다. 하락하는 주식에도 조정 기간이 있습니다. 아마도 상승하는 주식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하락하는 주식에 대해서는 많이 관심이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하락하는 종목에도 '조정 기간'이 적용됩니다. 차트에서 예시를 확인해보시죠.


하락 종목 조정 기간 예시하락 종목 조정 기간 예시


하락하는 주식이 일정 가격까지 강하게 반등해 줍니다. 이것을 주식에서는 '기술적 반등'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다시 하락 하는 주식이 일정 범위 가격 내에서 유지해 주다가 다시 가파르게 하락합니다. 이처럼 하락하는 주식에도 '조정 기간'이 발생합니다. 


'조정 기간' 대응 방법


'조정 기간'을 잘 활용하면 수익을 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늘 이야기하고 강조하는 매매 기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 역시 이 구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경험을 쌓아 가시면 평생 주식으로 수익 낼 수 있습니다. 즉 세력이 들어온 주식을 확인 하고 의미있는 기준자리에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주식은 절대 절대 많이 안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세상 모든 기법을 다 알아도 수익 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고 스타일에 어울리는 기준 하나만 정확하게 알고 있어도 언제나 수익 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생 주식 하실 분이라면 기준에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경험하시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오게 될 겁니다! 그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