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앤리치 프로젝트/주식 공부

상한가, 하한가 이후 매수 매도 안되나요? [주식 기초]

by 부업투자자 2020. 9. 19.

많은 분들이 일반적인 주식 거래에 대해서는 익숙하지만 상한가, 하한가 이후의 거래에 대해서 문의가 많아 관련하여 포스팅을 합니다. 어제의 종가를 기준으로 +30%의 가격을 상한가, -30%의 가격을 하한가 라고 합니다. 근데 상한가, 하한가에 안착 후 이상하게 매수 매도가 맘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된일일까요? 





상한가, 하한가 이후 거래 방법


주식 거래는 기본적으로 수요&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고 매매가 됩니다. 어떤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있어야 살 수 있고 반대로 사고자 하는 사람이 있어야 팔 수 있습니다. 상한가와 하한가 제도는 법적으로 정해진 제도이며 주가의 급 변함으로 인해 재산상의 피해가 감당 할 수 없을 만큼 커지는 것을 구제(?)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 15%가 기준이었으나 비교적 최근에 30%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주가는 하루에 상승, 하락 할 수 있는 최대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주가가 상한가, 하한가에 안착하게 되면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상한가에 도달한 호가창상한가에 도달한 호가창


위 그림은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의 호가창입니다. 호가창은 매수, 매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물량과 가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오늘의 상한가는 622원 입니다. 주가는 622원이 도달하여 더 이상 상승 할 수 없습니다. 상한가에 도달한 이 종목을 매수하기 위해서 430만주 이상의 물량이 대기 중 입니다. 만약 이상태에서 여러분이 이 종목을 발견하고 "나도 살래!"라고 생각하고 622원에 주문을 넣는다면? 당연히 체결이 안됩니다. 주식 체결 우선 순위는 무조건 시간이 1순위 입니다. 앞에 쌓이 약 430만주의 물량이 다 체결되고 여러분이 물량이 체결 될 겁니다. 차트상으로는 상한가에 도달하여 그냥 ㅡㅡㅡㅡ 이렇게 차트가 표시되지만 실제로 호가창을 보면 상한가에서 매도, 매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도 좌측 하단 부에 622원 가격에 매도하는 물량이 보이시죠? 호가창 색상의 의미는 지난 글(클릭 시 해당 글로 이동)에서 다루었습니다. 622원에 사고자 하는 약 430만주의 물량이 다 체결이 되면 그제서야 상한가가 풀리면서 가격은 621원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니 시장가로 매수 주문을 넣어도 결국에는 622원으로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순서로 체결이 진행됩니다.





하한가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한가는 반대로 매도하고자 하는 물량이 쌓이게 됩니다. 매수하고자 하는 물량이 들어오면서 거래가 이루어 지는데 하한가에 쌓인 매도 물량을 다 매수하면서 올리면 하한가가 풀리면서 주가가 다시 상승하게 됩니다. 만약 하한가에 물린 여러분의 주식을 보고 하한가에 매도 주문을 넣어도 역시나 시간 순서에 의해 하한가에 있는 물량이 다 체결 된 후 여러분의 물량이 체결됩니다. 그래서 매수 물량이 많지 않으면 거래가 이루어 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한가, 하한가에 안착하는 방법 중 특이한 녀석이 있습니다. 차트 상으로는 캔틀이 그려지지 않고 ㅡ 하나만 표시가 됩니다.


점상한가 점하한가 예시점상한가 점하한가 예시


위 차트에서 좌측처럼 하한가에 도달하였으나 시작하자마자 하한가에서 시작하여 하한가가 풀리지 않았을때 주식 시장에서 이것을 '점하한가(점하)'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우측처럼 상한가에 도달하였으나 시작하자마자 상한가에서 시작하여 상한가가 풀리지 않았을때 우리는 '점상한가(점상)'이라고 부릅니다. 정말 안좋은 악재이거나 정말 좋은 호재 일 때 보통 이렇게 점상, 점하에 안착합니다. 거래는 이때도 동일합니다. 상한가, 하한가에서 처럼 수요와 공급이 있다면 거래가 주문 시간 순서대로 체결이 진행 됩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신 분들을 위한 선물을 드리자면 점상, 점하의 경우 눈의 띄는 특징이 있습니다. 점상한 종목은 다음날 상승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점하 종목은 다음날 하락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들고 있는 주식이 운좋게 점상에 들어갔다면 굳이 매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일 더 올라갈거니까요. 반대로 사고 싶은 종목이 갑자기 점하에 들어갔다면 굳이 오늘 매수할 필요 없습니다. 내일 더 낮은 가격으로 살 수 있으니까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점상에서 매도하고 점하에서 저가 매수라고 기회를 잡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럼 궁금증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면서 성투하세요!



댓글